• ucc소개
  • 글로벌봉사활동
  • UN과 함께 하는 UCC
  • 환경캠페인
  • 징검다리
  • 오작교
  • 따로또같이
  • 보도자료
  • 공지사항

상단컨텐츠

회원사 이야기
UCC MemberShip
UCC는 회원사별 독자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면서 각 회원사가 모두 함께 참여하여 시너지를 극대화 하는 형태로 연합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.

KT의 IT기술,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의료, 장애인고용공단의 장애인 Care, 한국농어촌공사의 노하우, LH공사의 주택, 국립공원관리공단의 환경보존사업 등 각 사의 고유한 전문영역을 총 결집하여 종합적이고 효과적인 나눔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, 이는 UCC만이 추진 가능한 차별화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그 동안 UCC 회원사가 함께 추진해 왔던 행사 등 연계활동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.

2012년 5월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이 주축이 되어 입원 중인 소아환자를 대상으로 회원사 임직원이 문화·재능 나눔행사를 전개하였습니다.

◇ 일시/장소 : 2012.5.3 /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소아병동
◇ 주요 내용 : 어린이날 맞이 소아환자 위로 활동
    - 어린이날 맞이 소아환자 위로 활동
    - 어린이용, 보호자용 학습도서 800권 기증

국립공원관리공단 주관으로 장애인고용공단, LH공사 및 KT등 회원사 노사가 함꼐 모여서 시각장애 어린이들과 북한산 둘레길 도봉자연관찰로를 함께 산책하며 새집 만들기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.

◇ 일시/장소 : 2015.4.17(금) / 북한산 둘레길 도봉자연관찰로
◇ 주       관 : UCC 사무국 및 각 회원사 노사 공동 참여
◇ 주요 내용 : 무장애 탐방로 걷기 및 새집 만들기 등 시행
    - 국립공원관리공단 : 행사 기획, 탐방로 등 시설 제공
    - 장애인고용공단 : 시각장애 아동 섭외
    - kt : kt wiz 야구단 기념품 증정, 봉사 인력 참여
    - LH공사 : 인력 참여

2013년과 2014년에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주관으로 모든 회원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어버이날 사랑의 카네이션 판매행사를 전개하고 그 수익금 전액을 장애인 고용확대를 위해 기부하였습니다.

◇ 시       행 : 2013~2014년
◇ 주요 내용 : 장애인 고용확대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에 회원사 임직원 동참
    - 어버이날을 맞아 화훼 명장과 함께 장애인, 이주여성 등 소외계층이 제작한 카네이션을 판매하고 판매 수익금은 전액 기부
    - 전 회원사 임직원 대상으로 홍보하여 구매 동참

경기도시공사와 aT, 장애인고용공단, 분당서울대병원, KT 등이 함께 경기도 가평 꽃동네의 복지시설을 찾아가서 장애인 200명과 더불어 찾아가는 희망콘서트를 함께 하였습니다.

◇ 일시/장소 : 2012.11.20 / 경기도 가평 꽃동네
◇ 참  여  사 : 경기도시공사, kt, 분당서울대병원, aT, 장애인고용공단 등
◇ 대       상 : 복지시설 장애인 200명
◇ 주요 내용 : 문화 소외지역 직접 찾아가 다양한 체험 서비스 제공
    - 경기도시공사 : 전통문화 공연 시행 및 TV(5대) 후원
    - 장애인고용공단 : 장애인 취업상담
    - kt, aT, 분당서울대학교병원 : 생필품 지원

2012년 11월 분당서울대학교병원과 KT가 공동으로 주관하여 농촌지역 노인 등 지역주민과 복지관 내 보호자를 대상으로 의료검진을 실시하고 장애인시설 봉사활동을 펼쳤습니다.

◇ 일시/장소 : 2012.11.02 / 경기도 이천시 보건소, 장애인복지관
◇ 참       석 :분당서울대병원 노사의료봉사단, kt사랑의봉사단 등 40여명
◇ 대       상 : 농촌 노인 등 지역주민, 복지관 내 보호자
◇ 주요 내용 : [분당서울대병원] 관내 주민 대상 검진 실시 및 의약품 제공 / [kt] 복지관 물품 기부(약2백만원 상당)

매년 UCC는 협력기관인 대한적십자사의 ‘Love Action’과 더불어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공동 시행하고 있습니다.

◇ UCC 협력기관인 대한적십자사와 매년 소외계층을 위한 봉사활동 공동 시행
    - 적십자 내 시설 활용한 제빵·제면 봉사활동 후 소외계층에 전달
    - 혈액원 및 구호시설 견학으로 상호간 사업 이해 및 협력관계 강화

UCC는 재정 기반 강화를 통한 목적사업의 실천력 확보를 위해 회원사에 임직원 월 1천원 기금 모금을 권장하고 있습니다.

2015년에는 각 사별 임직원수에 비례하는 기금을 의무 납입하도록 정관을 개정하였으며, 확보된 재원은 전 회원사가 참여하는 UCC사회공헌사업 등으로 활용될 계획입니다.
또한 향후 기금의 투명한 관리 및 집행을 위해 기부금 전문 운용기관에 전액 위탁관리하고 있습니다.

2013년 3월 임시총회 의결을 거쳐 UCC 활동기반 강화를 위한 ‘기금조성 및 운영’이 목적사업에 추가되었으며, UCC 기금모금 및 임직원 8시간 봉사활동을 권장하도록 회원사의 의무가 강화되었습니다.
또한 목적사업의 신속한 수행과 기금의 모금 및 집행관리를 위하여 운영위원회를 신설하도록 의결하였습니다.

이후 각 사에서 자율적으로 기금모금을 추진하여 오던 중, 2015년 4월 정기총회에서 기금적립기준이 구체적으로 개정되고 각 회원사별로 자율납입하여 위탁을 통해 공동 운용하도록 의결되었습니다.

2013년 · UCC 기반조성을 위한 정관 개정(2013.3.29 / 임시총회 의결)
  - 목적사업 추가 : 기금 조성 및 운영
  - 회원사의 의무강화 : UCC기금모금, 임직원 8시간 봉사활동 권장
  - 운영위원회 신설 : 목적사업 신속한 수행, 기금의 모금 · 집행 관리
2015년 · 기금 적립 기준 개정(2015.4.24 / 정기총회 의결)
  - {(임직원수x5%) x 월 1천원} 의무 납입 기준 마련
  - 교육사업 등 UCC 기금 니즈에 맞는 목적사업에 활용
· 각 회원사별 자율적 납입 및 위탁운용 중

참고로, KT는 2013년부터 전 임직원이 1구좌당 1천원씩 뜻 깊은 일에 자율적으로 동참하는 캠페인을 전개하였으며, 2015년에는 직책자 중심으로 더욱 확대된 캠페인을 전개하였습니다.

뜻 깊은 일에 임직원들이 자율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캠페인 기간 동안 노조 홈페이지, 사내방송, e-mail, 지부장 안내 등을 통해 노사공동으로 온오프라인 홍보를 적극 병행하였으며, 전자서명 등 사내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뜻 있는 임직원들의 기금 참여 편의성도 증대하였습니다.

이와 같이 각 회원사 십시일반으로 적립되는 UCC 기금은 총회, 운영위원회 등 의결기관의 결의를 거쳐 의미있는 일에 UCC와 회원사 이름으로 집행될 것입니다.